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성대뉴스

문과대학, 제38회 휴먼키움 개최 2026.06.01
  • 홍보팀
  • 조회수 : 1059
게시글 내용

문과대학, 제38회 휴먼키움 개최


문과대학(학장 김호)은 지난 5월 22일(금) 인문사회과학캠퍼스 퇴계인문관 시습재에서 제38회 휴먼키움을 개최하였다.


제38회 휴먼키움에서는 영어영문학과 이지은 교수가 “APT 시대 대학과 언어의 글로벌 디지털화: ‘AI와 서비스로서의 대학’에 대한 프롬트 리스폰스”라는 주제로 발표하였다.


이번 발표에서는 AI 시대 고등교육이 직면한 문제를 대학과 언어의 전 지구적 디지털화라는 관점에서 다루었다. 보다 구체적으로 온라인 강의 플랫폼과 LLM 기반 언어 처리 기술이 고등교육과 글쓰기 교육에 가져오는 가능성과 한계를 검토하고, LLM 출력에 기반한 언어 학습의 정당성과 영어 중심 데이터 구조의 식민성을 비판적으로 논의하였다.


문과대학은 2022학년도 1학기부터 학문적 주제에 대해 격의 없이 논의할 수 있는 자리인 ‘휴먼키움’(Humanities 키움 Cultivation, Growth)을 개최하고 있다. 2026학년도 휴먼키움에서는 2~3주 간격으로 금요일 12시에 문과대학 및 외부 연구자를 초청하여 다양한 학문 분야의 흥미로운 주제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문과대학은 휴먼키움이 교원 간 소통이 가능한 학문공동체로서 교류의 범위를 넓히고, 이를 통해 다른 학문 분야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얻을 수 있는 유익한 행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또한 단과대학 구성원들의 학제 간 교류 증진을 위해 문과대학뿐만 아니라 타 학문 단위 교원들의 관심과 참여도 적극 독려하고 있다.


다음 휴먼키움은 2026학년도 6월 또는 2026학년도 2학기에 이어서 개최할 예정이다.

이전글 HUSS 사업단, 「인구절벽 시대, 산업 변화 대응과 취업 로드맵」 성료
다음글 이충구 유닉스 회장(생명과학59) 부부, 후배들의 희망을 ON하다.
  • 상기 콘텐츠 담당
  • 홍보팀 ( 02-760-1145 )